GUI 디자인 하기

매킨토시 데스크톱 설정

데스크톱이라는 GUI의 기본적인 환경은 마치 우리가 책상에 도구들을 늘어놓고 사용하다가 한 곳에 모아 정리하고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는 기본적인 책상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이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이처럼 사용자들이 컴퓨터 안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도구들을 사용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기획하고 디자인 하는 원칙이 있는데 오늘은 그 디자인 원칙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디자인 법칙들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은 애플의 데스크톱 인터페이스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서는 애플의 데스크톱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져야만 할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한다.

직접적인 작동과 행동의 결과를 보인다

GUI 방식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컴퓨터 작동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컴퓨터에 취한 어떠한 행동이 컴퓨터에 의해 물리적인 결과로 나타나기를 바라고 있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그들이 사용한 툴이 피드백을 제공하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문자키 하나를 눌렀을 때 컴퓨터 화면에 방금 누른 문자가 나타나는 것처럼 사용자들은 마우스를 클릭했을 경우 클릭에 대한 어떠한 반작용이 화면에 나타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들이 요구하는 어떠한 행동을 했을 경우 그러한 행동의 결과가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것은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GUI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즉 윈도우 창을 닫을 때 아이콘이나 폴더가 점점 작아지면서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도 사용자들의 시각적인 흥미를 주기 위한 방법일 것이다.

기억해서 타이프하는 것이 아니라 보면서 선택한다

현재 대부분의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이 원하는 명령어를 기억하여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것이 아니다. 컴퓨터가 기억하고 있고 컴퓨터에 사용 가능한 많은 명령어들이 그림으로 이루어져 화면에 나타나면 GUI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입력하기를 원하는 명령어를 화면으로부터 확인한 후 마우스를 이용하여 선택하면 명령어 입력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GUI의 근본 목적이다. GUI는 근본적으로 시각적이고 공간적인 것을 추구한다. 스크린에 나타나 있는 문자나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류 혹은 라인 혹은 제어기 등 모든 것들은 일관성이 있고 컴퓨터 초보자들이 보더라도 무슨 명령어이며 어떠한 일을 하는 명령어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상징적인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듯 GUI 화면은 인간의 본능적인 감각을 컴퓨터에 접목시킴으로써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준다. GUI 사용자들은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컴퓨터와 대화를 한다. 즉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명령어를 화면에서 지적해 줌으로써 원하는 명령어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장비 중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마도 마우스일 것이다. 이외에 다른 장비를 이용할 수도 있다. GUI가 어떻게 작동되는가에는 두 가지 근본적인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작동을 위해 2가지의 가정을 세워야 한다. 첫 번째 가정은 사용자들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이 그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두 번째 가정은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GUI 작동의 첫 번째 방법에서 사용자들은 먼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선택된 것을 작동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어떠한 행동을 해야만 한다. 선택된 것을 작동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는 메뉴에서 모든 것을 제공해 준다. 이때 사용자들은 메뉴에서 필요한 행동을 골라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 방법은 하나의 아이콘을 또 다른 아이콘에 드래그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파인더에서 사용자는 하나의 아이콘을 휴지통이나 디스크 아이콘이나 폴더 등에 드래그할 수 있다. 이 때는 메뉴에서 어떠한 도움도 청할 수 없다. 그러나 아이콘을 또 다른 아이콘에 드래그하는 것은 무엇인가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즉 휴지통에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그 아이콘을 지우는 것이고 디스크 아이콘에 파일을 드래그했으면 그 파일을 디스크 아이콘에 복사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들의 아이콘이 무슨 일을 하는지 기억해야만 한다. 즉 휴지통 아이콘이 파일이나 아이콘을 버리는 곳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만 한다. 반면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는 필요한 명령을 기억해야 하고 그러한 명령들을 컴퓨터에 타이프해야만 한다. 이러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들의 확실한 기억을 요구한다. 특히 명령어가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면 더욱더 신중한 입력을 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인터페이스는 컴퓨터를 처음 대하는 사람이나 컴퓨터에 많은 경험이 없는 사용자들에게는 대단한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CUI 형식의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컴퓨터의 필요성보다는 명령어 입력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만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 방식에도 장점이 있다. 때때로 사용자들은 간단한 키조작 하나로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보다 키보드를 조작하는 것이 더욱 편리할 것이다. 이러한 경우를 생각해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은 키보드가 유리한 부분에서는 키보드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위지위그를 실현한다

컴퓨터 사용의 가장 중요한 일중의 하나는 그래픽과 문자를 처리하고 프린팅 하는 일이다. 어떠한 시스템에서 컴퓨터는 상호 매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 명령어 범주에서 컴퓨터를 조작한다. 컴퓨터는 사용자가 선택한 것을 계산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화면에 나타나 있는 글씨를 더욱더 크게 확대하고 싶어서 그 글씨에 확대 명령어를 주면 곧바로 확대된 글씨가 화면에 나타난다. 이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을 우리는 보통 위즈 위그라고 알고 있다. 위지위그는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줄임말로 WYSIWYG로 표기한다.

피드백 기능이 강하다

사용자가 하나의 명령어를 작동했을 경우 컴퓨터는 그 명령어를 수행하고 그리고 그것을 완성하여 즉시로 사용자에게 결과를 보고한다. 이러한 기능을 피드백이라고 한다. 만약 사용자가 입력한 것에 대한 대답이 없다면 그 이유와 그리고 얼마 동안 기다려야 하는지를 즉시로 사용자에게 보고한다.

관대함이 있어야 한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종종 실수를 범한다 이러한 실수를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는 용서할 줄 알아야 한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소프트웨어들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을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어릴 적부터 어떠한 것을 공부할 때 그림이나 도식화된 것으로 공부했던 것처럼 성장해서도 그러한 방법을 더 좋아한다. 즉 많은 행동이나 많은 반복을 수행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그들의 정확한 사용법을 습득한 후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은 컴퓨터 사용 시에 실수를 범하게 되고 실수가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심각할 때가 있다. 하지만 GUI 방식은 사용자들의 실수에 대한 관대함과 용서를 제공해 준다. 관대함이란 사용자들이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리고 실수를 범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사용자들이 위험에 처해 있을 때 경고 메시지나 경고음을 통하여 사용자들을 보호해 준다.

시각적인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시각적인 일치성의 목적은 사용자들에게 믿을 수 있는 환경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어떠한 하나의 파일을 또 다른 폴더에 저장하는 것이나 휴지통에 파일을 버리는 것이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그래픽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각각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그들의 사용법을 다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일관성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의 하나는 상호 간의 정확한 의미의 전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컴퓨터 초보자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이때 사용하는 그림의 사실성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의미하는 뜻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잘 디자인된 심볼이나 캐리커처는 실질적으로 정확하게 그려진 그림보다 더욱더 잘 의미 전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미지가 효과적인 의미전달을 하지 못한다면 컴퓨터와 사용자들은 원활한 상호연락을 이루기가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GUI의 기본 개념에 역행하는 것이다. GUI에서 그래픽은 인간과 컴퓨터 대화의 기본이다.

단순성

단순하면서도 깔끔하게 디자인된 그래픽이 잘된 디자인이다. 사용자들이 주의해야 할 일은 하나의 다이얼로그 박스에 많은 버튼을 놓는다든지 복잡한 아이콘으로 사용자들에게 많은 짐을 준다든지 스크린에 매우 많은 윈도우를 띄우는 일을 삼가야 한다. 아이콘과 다이얼로그 박스들은 작은 공간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보내야만 하는 메시지들은 단순하고 직설적이어야 한다. 단순한 디자인은 배우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쉽다. 그리고 일관성을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콘이나 메뉴나 윈도우 그리고 스크린에 있는 다른 그래픽 요소들은 사용자와 컴퓨터가 통신할 수 있는 근본적인 언어를 만들어야만 한다. 사용자가 하나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선택된 것을 수행하기 위해 메뉴로부터 하나의 행동을 선택한다. 이때 단순하면서도 명확하게 디자인된 메뉴는 주어진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자와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