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만 해도 라이선스와 저작권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그다지 좋지 못할 때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 대만과 마찬가지로 복제품에 대해 관대했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사의 해태 슈퍼콤 또한 국내에서 생산된 패미클론(닌텐도 패미컴의 복제품 버전을 통칭)으로 당연히 라이선스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당시에 내장 게임이 있다는 것과 이번 기사에 등장한 X-1600과 같은 경우에는 무선 패드를 내장하고 있어 당시 아이들에게는 꿈의 기기처럼 여겨졌다는 사실이 재미있습니다. 그런 슈퍼콤의 기사를 지면의 80%를 할애해서 기사를 썼던 게임 챔프의 인식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어느 수준이었는지를 가늠하게 해주는 기사입니다. 참고로 이 해태 슈퍼콤 X-1600은 저도 패미콤 끝물에 보유하였던 기기인데, 지금은 매우 희귀품으로 취급되는 기기이기 때문에 처분한 것이 너무 안타깝게 느껴지는 추억이 있는 기기입니다.
해태 슈퍼콤 X-1600 판매 호조
92년 4월 첫 출시를 시작한 8BIT 패밀리 게임기 해태 슈퍼콤 X-1600이 판매에 호조를 보이고 있다. 작년 4월 시판된 V-1600기종이 연간 155,000대의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한 지 만 1년 만에 X-1600 기종 역시 42게임 내장과 무선 원격조종 방식 등의 더욱 보강된 기능과 품질에 힘입어 또다시 패밀리 시장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해태 슈퍼콤 X-1600의 가장 큰 특징은 10M 이내에서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무선 원격 조종 방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 따라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적정거리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기능은 그동안 가정용 게임기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시력보호 측면에서 일대 혁신이라고 평가된다. 물론 조이패드 2개가 원터치 수납방식의 덮개로 본체 내부에 보관되도록 되어있어 2인용 게임이나 조이패드로 게임을 할 때 사용하고 보관한다면 분실의 위험도 없다.
또한 조이패드 1에는 스테레오 헤드폰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 게임 중 선이 엉키거나 전파간섭을 받지 않고 혼자서 생생한 게임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게임과 TV 변경의 자동화에 따른 TV 영상과 음향이 더욱 뚜렷해진 RF자동 스위치를 채택했다. 이밖에도 조이패드 방향 버튼에 조종봉을 삽입하도록 제작하여 조종봉으로도 게임을 할 수 있으며, 전용 전자총 사용도 가능하다.
해태 슈퍼콤 X-1600의 또 다른 특징은 국내 자체 개발된 첨단 인체공학적이고 수려한 디자인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이는 1992년 6월 18일 국내 제작된 가정용 게임기에서는 최초로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에서 심사한 우수 디자인 상품으로 선정, 등록된 경력이 있는 해태의 자부심이자 결과였던 것이다.
해태 슈퍼콤 X-1600에 1급부터 4급까지 42게임 내장
합(合) 게임에는 보통 표시되어 있는 게임이 전부 들어있지 않지만 (예: 60합 → 49개의 게임밖에 들어있지 않음), 해태 슈퍼콤 X-1600에 내장된 42개의 게임은 모두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게임 리스트를 갖는다.
1급: 팩맨, 갤러그, 딕덕, 어반 챔피언, 프론트 라인, 밀크 앤 너츠, 뽀빠이, 벌룬 파이트, 조우스트, 익사이트 바이크
2급: 핀볼, 동키콩 주니어, 마리오 브로스, 서커스 사블리에, 마피, 밀리페드, 아라비안, 테니스, 펭귄 어드벤처, 마크로스
3급: 야구, 루너볼, 체크팝, 로드런너, 쿵후, 닌자, 로드파이터, F-1레이스, 엑스리온, 컴배트, 포메이션-Z
4급: 슈퍼마리오, 비-윙스, 트윈비, 1942, 봄버맨, 오셀로, 스타포스, 마종4, 로드런너, 아이스 클라이머, 배틀시티
(밑줄 친 게임은 2인 동시 플레이 가능)
해태 슈퍼콤에서는 소비자 보호센터 운영
1989년 설립된 해태제과의 어린이 문화 사업부는 판매, 개발, 관리 부문으로 조직을 구성하여 가정용 게임기 사업에 타 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A/S(애프터서비스) 망을 구축했다. 인간존중의 경영,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의 경영방침이 말해주듯, 어린이 문화 사업부는 가정용 게임기를 가전사업이 아닌, 어린이들이 항상 즐기는 완구 차원의 어린이 문화 사업이라는 인식 아래 필히 수반되는 가정용 게임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A/S를 24시간 이내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에 따라 A/S 처리 시 유상(규정된 돈을 주고 A/S를 받는다), 무상(A/S를 무료로 받는다)의 규정을 엄격히 따르지 않는 등 소비자 보호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메가 CD로 음악을 감상하자!
메가드라이브와 메가 CD를 더욱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인 메가 CD 가라오케가 11월 18일 발표되었다. 원더메가(디지털 에코와 키 컨트롤 등)와 기본 기능은 같지만 보다 큰 파워업이 예상된다. 가격은 마이크와 케이블 포함 19,800엔이다.
이처럼 해태 슈퍼콤의 주된 내용이 담겨있는 이번 기사를 통해 해태에서 본격적으로 투자하여 큰 성과를 이루었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X-1600의 무선 조이패드에는 터보 기능도 내장되어 있고, 내장 게임이 있어서 당시 십만 원이 넘는 가격과 이미 패미컴의 시대가 끝나고 슈퍼 패미컴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많은 판매량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전 레트로 게임 카페에서도 이 게임기의 민트급 박스셋이 거래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기사들을 보며 다시금 추억을 되새기게 됩니다.